여행이야기/해외여행

패키지여행객의 사전좌석 신청 팁 & 스마트패스 등록 팁_서유럽 여행준비4

이휴 2024. 1. 15. 08:58

저는 패키지여행으로 대한항공을 이용하여 서유럽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간단히 팁만 전달드리려고 적어보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패키지 여행객으로써 했던 사전좌석 신청 후기와 스마트패스 등록 팁 몇 자 적어볼게요!

 

* 패키지여행의 사전좌석 신청

우선 패키지 여행객의 티켓은 단체티켓이라 제약이 많다고 가이드님이 알려주셨습니다.

일반 여행객들 다음 순서로 기회가 오기 때문에 그런거 같아요.

단체 티켓은 예약 번호도 출발 몇일전에 알려주기 때문에 더 일찍 할 수도 없더라고요.

저는 12월 23일 출국이었는데,

여행사로부터 12월 18일에 예약번호 전달받아 사전좌석 신청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2번의 좌석신청 기회가 있어요.

어플로 진행되는 사전좌석 신청은 총 2번의 기회가 있어요.

1. 예약번호를 알게 됐을 때

2. 출발 48시간 전

 

사전좌석 지정의 경우 전체 좌석의 40% 정도 오픈되고,

출발 48시간 전에 전체좌석의 약 90% 정도 오픈된다고 하더라고요.

실제로 저도 예약번호 전달받자마자 들어가 봤을 때, 출국 비행기는 붙어있는 자리가 아예 없었어요.

다행히 입국 비행기는 붙어있는 자리가 남아있어서 빠르게 신청했습니다.

예약번호 알게 되시면 무조건 바로 들어가 보시고,

입국과 출국 비행기 좌석 모두 확인하셔서 하실 수 있는 건 미리 하시는 게 좋아요.

사전좌석 신청하셨어도 출발 48시간 전 온라인체크인 시 좌석 수정하실 수도 있으니

만약 자리가 마음에 안 드신다면 이때 다시 들어가서 체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출발 48시간 전 신청 시 주의

저는 예약번호 받은 후 들어가니 출국 비행기는 붙은 자리가 없어서 출발48시간 전에 다시 해보기로 하고 나왔습니다.

출발48시간전 온라인체크인은 

만약 출국 비행기가 5일 9:05이라고 하면 정확히 48시간 전인 3일 9:05에 열려요.

저도 48시간전 되자마자 바로 들어가서 진행했습니다.

 

48시간전 온라인체크인 시 주의할 점

이전 사전좌석신청과는 다르게 이번엔 체크인까지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이에요.

저는 아무 생각 없이 사전좌석신청이랑 똑같겠지 하고 들어갔는데

갑자기 여권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더라고요??

몇일 전에 들어가서 신청했을 땐 입력 안 했는데 말이에요....

그래서 너무나도 당황........ 출근한 상태라 여권 확인이 불가했거든요...

그러다 갑자기 여행사에 메일로 여권사본 보냈던 게 생각나서

부랴부랴 들어가서 확인하고 여권정보 입력 후 좌석신청했습니다.

여권정보 찾느라 늦게 들어갔는데 그래도 다행히 붙어있는 좌석이 있었어요.

대한항공 사전좌석신청

 

- 마일리지

마일리지의 경우 대한항공 회원가입하고,

어플에서 여권정보입력해 놓으니 저절로 적립되더라고요.

서유럽 패키지 다녀온 후 확인해 보니 약 11,000 정도 적립되었습니다.

단체여행객의 마일리지 적립률은 일반여행객과는 좀 다르다는 점도 꼭 확인하세요!

 

728x90

 

* 스마트패스 등록

스마트패스 등록스마트패스 여권스캔

 

다들 여권스캔까지는 별문제 없이 진행되리라 생각됩니다.

문제는 NFC 및 IC칩 인식.......

 

- NFC 인식 팁

스마트패스 NFC 인식전자여권 인식

저 진짜 NFC 인식 50번은 넘게 한 거 같아요......

전자여권 인식 버튼 누른 후 여권과 핸드폰을 접촉해서 하면 되는데 아무리 해도 안되더라고요....

블로그 후기도 진짜 여러 개 봤어요.

핸드폰을 아주 천천히 움직여라, 여권 맨 앞페이지 '대'글자 근처에서 움직여봐라, 뒷페이지가 더 인식 잘되더라 등등....

해보라는 거 다 해봤는데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알게 된 팁은

이상하리만치 인식이 안되면 어플을 껐다켜봐라 입니다.

저도 해보라는 거 다 해봐도 너무 인식이 안돼서 어플을 껐다 켜었더니 바로 되더라고요?????ㅎㅎㅎㅎㅎㅎㅎ

그래서 정리해 보는 스마트 패스 등록 팁은

1. 여권케이스 벗기기

2. 핸드폰 케이스 벗기기

3. 어플 내에서 내 핸드폰 기종의 NFC 위치 및 태그위치 확인

4. 계속해서 인식 안될 땐 어플 재접속!!

이렇게 하시면 잘 등록되실 거예요.

제가 엄마 것도 해줬는데 엄마껀 또 바로 등록됐어요.

케바케인 거 같으니 모두들 쉽게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

728x90